Windows10pro docker 설치하기

Related Posts

1.Windows10pro docker 설치하기 2.Docker에서 mysql설치하고 접속해보기


로컬환경에서 웹 프로그램 개발시 다양한 도구들을 설치하게 된다. 그중 대표적으로 짜증나는 녀석은 DB 일것이다.

Oracle, Mysql, MariaDB 등을 훌륭한 것들이지만 문제는 설치시 손이 미끄러져 재대로 설치가 안되는경우가 간혹 있다. 또는 이미 설치된 DB를 삭제해야 하는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 이미 내 로컬 OS의 레지스터리는 더럽혀지기 때문에, 일일이 손을 봐야 할 곳이 많이 생기게 된다. 공부할것도 많고 개발할것도 많은데 이딴거 때문에 정력을 낭비하는건 여간 손해가 아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로컬에 Docker 컨테이너 가상화 환경을 만들고 그 위에 DB를 설치해볼 생각이다. Docker는 그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사실 지금도 공부중)이만 넘어가고 바로 Windows10 pro 에 Docker를 설치해보자

Windows10 PRO에 Docker 설치 방법

이글은 Windows10 pro에 docker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Windows10 pro는 Docker Tool Box를 설치하지 않는다. 구글링 해보니 Windows10 pro와 일반 Windows10과 Docker설치 방법이 다른듯 하다. 아마도 Windows10 Pro 에서는 hyper-v기능이 있기 때문인듯 하다. 일반 Windows10은 Docker tool box를 설치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hyper-v를 대신할 vitualbox가 포함되어 있다. Windows10 pro가 설치된 노트북에 Docker tool box 를 설치했었는데, 문제가 좀 있는지 정상동작을 하지 않았다. Windows10 pro가 아닌 사람은 이 글을 더이상 읽지 말고, Docker tool box 설치방법을 구글에서 검색하기를 바란다.

1.Windows10 Pro에 Docker 설치 준비

윈도우에서 작업관리자를 열어 가상화 항목이 사용인지 확인하자. 사용이 아닌경우 본인의 CPU가 가상화 기능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 해야 하며, 가상화를 지원한다면 컴퓨터 부팅시 Bios에 접근하여 해당 가상화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만약 본인의 컴퓨터의 cpu가 가상화 기능이 없다면 Docker를 사용 할수 없을것이다. 아마도?...

일단 윈도우 작업관리자 - 성능 에서 가상화 여부가 사용으로 나오는지 확인하자 윈도우 작업관리자에서 가상화 여부 확인

그리고 윈도우 - 설정 에서 Windows 기능 창에서 Hyper-V항목을 활성화 하자.

윈도우키 - 설정 - windows 기능 검색

Hyper-V 활성화

Hyper-V를 활성화 하면 윈도우 리부팅을 하도록 하자.

2.Windows10 Pro용 Docker 설치파일 다운로드

https://docs.docker.com/ 이동 -> Get Docker -> Docker CE -> Windows -> Download from Docker Store -> Get Docker 버튼 클릭

Windows10 pro용 Docker 설치파일 다운로드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다운로드가 된다. https://download.docker.com/win/stable/Docker%20for%20Windows%20Installer.exe

Docker for Windows Installer.exe 파일 다운로드한,위 파일을 설치하도록 하자. 설치를 진행하면 윈도우 로그아웃을 요청하며 윈도우 로그아웃후 다시 로그인 하면 다음과 같이 도커가 시작되고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Docker 설치 완료뒤 도커 시작화면1 Docker 설치 완료뒤 도커 시작화면2

Docker가 시작되는대 조금 시간이 걸리며, Docker가 시작되면 아래처럼 로그인 창이 열린다. https://hub.docker.com/ 에서 간단히 이메일을 통해 계정을 만든 뒤, 그 계정을 통하여 로그인 하면 Docker를 사용 할 수 있다. 참고로 도커 허브는 도커에서 사용할 이미지들을 공유하는 공용 리파지토리이다.

Docker 로그인창

로그인 후 윈도우 숨겨진 아이콘에서 docker를 확인해보면 로그인 된것을 확인 할 수 있다.

Docker 로그인 확인

4.Kitematic 설치

도커가 설치되면 Kitematic를 설치해야 한다. Kitematic은 도커를 관리 할수 있는 GUI툴이다.

Kitematic를 클릭해보자 Kitematic 클릭

Docker최초 설치시에는 Kitematic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운로드를 하라고 창이 뜬다. 다운로드를 하자. Kitematic 다운로드 창

아래처럼 zip파일이 다운로드가 된다. Kitematic.zip zip파일을 앞축을 푼뒤 폴더명을 Kitematic로 변경하고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Doker 폴더로 이동 시키자.

Kitematic 폴더를 Docker설치 폴더로 이동

5.Windows10 Pro에 docker 동작 확인

이제 Windows10 pro에서 도커를 사용할수 있는 준비를 끝냈다. 다시 Kitematic를 클릭해보자.

Kitematic 실행 전 도커허브 계정 로그인 위 처럼 도커허브 계정을 로그인 하라고 나온다. 로그인 하자.

Kitematic 실행화면 로그인을 하면, 위처럼 Kitematic도구가 열리며 도커에 설치할 수 있는 이미지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아래처럼 Kitematic 좌측 하단의 Docker CLI를 클릭하면 윈도우 파워쉘이 열리며 Docker 명령어를 입력 할 수 있다. Docker 터미널(파워쉘)

마무리

이로써 Windows10 pro에서 도커를 설치해 보았다. 주의할 점은 Windows10 pro에는 Docker tool box가 아니라 그냥 Docker for windows installer.exe 설치파일을 이용해야 한다.